지역사회기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 제주국제자유도시 다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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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라문화 39호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동화주의 정책으로 인해 사회통합만 강조할 뿐 다양성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지 못하다. 지역사회의 맥락을 반영하는 데도 지지부진하다. 본 논문은 다문화교육에서 다양성을 구현하려면 무엇보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출발해야 한다고 보고, 지역사회기반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그리고 여섯 가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주국제자유도시 다문화교육의 문제점들을 검토하였고, 제주에서 다문화교육의 지역화를 구현하기 위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개발의 방향과 개발한 프로그램의 사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