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제주일보]제3회 제주학 아카이브 옛 사진 공개 수집 사업 대상에 故 홍성흠씨
- 2022-12-28
- 조회 99
제3회 제주학 아카이브 옛 사진 공개 수집 사업 대상에 故 홍성흠씨
고 홍성흠 대상작 중 '사라호태풍-서문일대(1959)'
제3회 제주학 아카이브 옛 사진 공개 수집 사업 대상에 고(故) 홍성흠씨의 ‘사라호 태풍 1959’ 등 원도심 사진이 선정됐다.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는 최근 이 같이 발표했다.
우리 마을 옛 사진을 주제로 이뤄진 이번 사업에서는 고인의 대상 작품을 비롯, 최우수상 김익수씨, 우수상 장건택씨 등의 작품을 선정했다. 마을 부문에는 금능리, 상모리, 성산읍 수산리, 조수리의 사진이 선정됐다.
대상을 수상한 고 홍성흠 선생의 1959년 ‘사라호 태풍이 할퀴고 간 제주항’ 등의 사진은 그간 제주에서 거의 수집되지 못한 사라호 태풍에 대한 기록이다.
희소성뿐만 아니라, 당시 병문천, 산지천, 제주항, 원도심 일대의 경관을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서 그 의의와 가치가 높다.
함께 기탁한 1960년대 ‘LSD 상륙용 군함으로 옮겨온 도로건설장비 하역 장면’ 사진, 역대 이승만 대통령, 장면 부통령, 박정희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등이 방문했을 당시 촬영된 사진들은 제주 현대사의 생생한 한 단면으로서 기록적 가치가 뛰어나다.
김순자 센터장은 “이번 공모 사업을 계기로 마을공동체 사진자료에 대한 본격적인 수집과 기록화뿐만 아니라, 마을 주도의 아카이브 구축, 마을기록관 설립 등과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할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출처 : 뉴제주일보(http://www.jejuilb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