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제주 말(馬)산업 부흥시킬 제2의 ‘헌마공신 김만일’ 찾는다
- 2025-09-08
- 조회 140
헌마공신기만일기념사업회, ‘제6회 헌마공신김만일상’ 후보자 공모
△육성 △학술 2개 부분…10월 1일~15일 접수, 10월 24일 시상식
2025. 9. 5. 제주의소리(좌용철 기자)

(사)헌마공신기만일기념사업회가 2025년 제6회 헌마공신김만일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사)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이사장 김형수)는 김만일의 구국정신과 공동체를 위해 솔선수범한 나눔 정신을 선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헌마공신 김만일의 시대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제주 말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추천받는다.
김만일은 조선시대 전국 최대의 말 목장을 운영, 국방에 필수적인 전마(戰馬)를 헌마(獻馬)해 왜란·호란 등의 국난 시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한 제주의 자랑스러운 호국영웅이다.
추천 대상은 △육성 △학술 등 2개 부문으로 나눠 추천서, 이력서, 공적조서(명함 사진 포함) 등의 제출 서류를 갖춰 다음 달 1일부터 15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육성 부문은 명마로 불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개선하거나 경주마 육성, 씨수말 육성 등 말 산업 육성에 공헌한 자(단체), 학술 부문은 김만일의 업적, 말의 연구, 말 산업의 홍보 등 학술·문화 분야에 공헌한 자(단체)를 추천하면 된다.
후보자 추천은 전국 시군구 이상 각급 기관·단체장이나, 2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20인 이상의 연서로 가능하다.
추천서, 이력서, 공적조서(명함사진 포함) 등의 제출서류 목록은 (사)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kmi1550.com)와 한국마사회제주본부(kra.co.kr), 제주마주협회(jroa.or.kr), 제주마생산자협회(jhba.co.kr)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기념사업회는 후보자 추천 마감 이후 심사위원회를 구성, 후보자별 인터뷰 및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상은 10월 24일 제주한라대학교 금호미래관 6층에서 개최되는 마산업진흥 학술심포지엄 개회식 때 진행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시상금 500만원이 수여되며, 한국마사회 제주본부가 후원한다.
관련 문의는 (사)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 담당(010-2430-3443)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