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 문화관광해설사협회, 창립 24주년 기념식 개최

  • 2025-08-12
  • 조회 179
원문기사
https://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438590

2025. 8. 11. 제주의소리(한형진 기자)

 


제주도 문화관광해설사협회(회장 문경미)는 지난 8일 창립 24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양보 제주도 관광교류국장, 제주도의회 홍인숙 의원, 제주관광공사 고승철 사장, 제주학연구센터 김완병 센터장, 한국문화관광해설사중앙협의회 이남호 회장 등 내·외빈이 참석해 축사를 전하고, 우수 해설사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문경미 협회장은 개회사에서 “해설사 활동은 한 사람의 존재와 가치를 더 넓히는 일이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관계를 회복시키는 일이라고 본다. 동료 해설사들과 함께 따뜻한 정을 나누고, 서로의 노고를 격려하며, 제주관광을 위한 열정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개회식 이후에는 ‘제주어, 문화관광해설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다. 제주대학교 양창용 교수는 ‘제주어의 가치와 보전’을, 김신자 교수는 ‘일상 속에 간직해야 할 제주어’를 주제로 발표했다. 

제주문화관광해설사협회는 2001년 8월 9일 창립 이후, 현재까지 351명의 해설사를 배출했다. 제주 39개 관광지에서 230여 명의 해설사가 제주의 역사·문화·자연을 알리고 제주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