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민일보] ‘세계평화의섬’ 제주 20년…평화행사 다채

  • 2025-05-20
  • 조회 371
원문기사
https://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801831

제주포럼 연계 기념주간 운영
해양환경 정화·SDGs 캠페인도

2025. 5. 15. 제민일보(고기욱 기자)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 지정 20주년을 맞아 제주의 평화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제주도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2주간 제주포럼과 연계해 온·오프라인에서 전 세계인과 함께 평화의 가치를 나누는 기념주간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기념주간의 핵심 행사로는 ‘글로벌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지방의 도전과 혁신’을 주제로 한 공동학술대회가 있다.

학술대회는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와 제주국제평화센터에서 열리며, ‘세계평화의 섬 지정 20년,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평화도시 제주의 미래’를 대주제로 모두 6개 세션이 구성된다. 관련 전문가, 학회, 도민이 참여해 제주의 평화적 역할과 비전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제주의 역사적 장소를 따라 평화의 가치를 되새기는 ‘평화바람길’ 탐방 행사도 진행된다. 31일 열리는 이번 행사는 송악산을 출발해 섯알오름, 섯알오름 4·3 학살터, 알뜨르비행장 격납고, 섯알오름 사령부 동굴까지를 잇는 코스로 구성된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을 위한 평화캠페인도 마련된다. 제주국제개발협력센터와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는 도내 해안가에서 해양정화봉사활동을 공동 추진하며, 환경보전과 평화 증진을 연결하는 시민참여형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전 세계인의 참여를 이끌기 위한 SNS 기반 온라인 이벤트도 이어진다. 19일부터는 도민이 참여하는 평화릴레이 인터뷰가 시작되며, 26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는 세계평화의 섬 슬로건 공모전이 제주도(special_jejudo)와 제주국제평화센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된다.

같은 기간 진행되는 ‘평화 챌린지’에서는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세계평화의섬20주년 제주’ ‘#나의 평화 제주’ 해시태그를 달고 평화 메시지를 게시하면, 우수 게시물로 선정될 기회도 주어진다.

김희찬 도 관광교류국장은 “이번 기념주간은 제주가 세계평화의 섬으로서 걸어온 20년의 여정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제주도는 앞으로도 세계평화의 섬 비전 수립을 통해 평화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전 세계에 평화 가치를 확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