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민일보] ‘역사 콘텐츠 발굴’ 제주역사정립위원회 공식 출범

  • 2025-03-31
  • 조회 323
원문기사
https://www.jejumaeil.net/news/articleView.html?idxno=345503

2025. 3. 30. 제주매일(한애리 기자)

 

도내 역사·지리·문화 분야별 21명으로 구성

 

민선8기 공약인 역사문화기반 구축사업의 핵심축이 될 제주역사정립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제주도는 지난 28일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사회교육실에서 ‘제주역사정립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사진

 

제주역사정립위원회는 지난 1997년 국내외 사학자 등으로 구성된 ‘제주사정립추진협의회’의 취지와 활동 결과 등의 기반을 이어받아 제주의 역사·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보존, 육성하기 위해 발족된 민관 협력 추진체계다.

 

역사위원회는 역사와 지리, 문화 등 분야별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됐고 임기는 오는 2027년 3월 13일까지 2년이다.

 

특히 역사위원회는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 중심으로 삼성혈과 신산공원 일대를 제주 역사문화지구로 조성하는 (가칭)제주역사관 건립을 위한 세부적인 로드맵 마련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 등의 자문을 하게 된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제주가 그동안 아름다운 자연 경관 중심으로 관심을 받았다면 이제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인식으로 확장되고 있다”면서 “제주역사정립위원회가 역사 콘텐츠 발굴을 통해 제주의 미래 100년을 새롭게 설계할 수 있도록 힘써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