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민일보] '제주를 울린 함성'…제106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 2025-03-05
  • 조회 326
원문기사
https://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788252

2025. 2. 24. 제민일보(고기욱 기자)

 

1일 조천체육관서 진행
강태선 애국지사 등 참석

제주도청 전경. 자료사진

제주도청 전경. 자료사진

 

제주도는 제106주년 3·1절을 맞아 3월 1일 오전 10시 조천체육관에서 '제주를 울린 함성, 내일의 빛으로'를 주제로  념식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기념식은 광복회원과 도내 기관·단체 등 도민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로 도약하는 제주의 모습을 다채로운 기념행사로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어린이합창단의 공연을 막을 올린 후 강태선 애국지사와 어린이들의 세대 간 만남을 통해 독립운동의 의미릴 되새긴다.

 

이어 제주를 빛낸 양효진 선수, 강태선 지사의 후손, 강혜선 도 광복회 지부장이 무오법정사 항일운동과 해녀항일운동을 기리는 릴레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한다. 3·1절 기념영상 상영, 기념사, 3·1 항일운동을 주제로 한 뮤지컬 공연도 펼쳐진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이 함께 3·1절 노래를 제창하고 만세삼창으로 기념식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조천청년회의소는 기념식에 앞서 신촌초등학교에서 만세동산까지 만세대행진을 재현하고, 애국선열 추모탑을 참배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김인영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제106주년 3·1절 기념식은 항일운동의 역사와 재건을 위한 선조들의 숭고한 정신을 토대로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제주의 희망을 담았다"며 "도민들이 함께 모여 항일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제주인의 자긍심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기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