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주어> [비즈엔터]'가옥신', KBS 제주방송총국 제작 100% 제주어 드라마…문화 예술인 지원 프로젝트

  • 2022-04-07
  • 조회 305
원문기사
http://enter.etoday.co.kr/view/news_view.php?varAtcId=196766

2021. 02. 02. 기사

'가옥신', KBS 제주방송총국 제작 100% 제주어 드라마…문화 예술인 지원 프로젝트
 

KBS는 KBS제주방송총국이 제작한 제주어 드라마 '가옥신'을 1~2일 방송했다.
1만 8,000여 신의 고향답게 제주에는 대문, 현관, 부엌, 화장실, 오방 등 집안 곳곳에도 신들이 좌정해 있다. 이 중 가장 상위 신은 앞문을 지키는 문전신이다. 문전신은 문 앞을 지키며 집안으로 들어오는 사악한 기운을 막아주는 신이다. 제주에서는 제사나 명절 때 본 제를 지내기 전 가장 먼저 문전제를 지낸다.
제주어 드라마 '가옥신'은 문전신을 비롯한 제주 가옥 내 신들의 탄생이야기다. 제주어 드라마 '가옥신'에 등장하는 출연자는 전부 제주에서 활동 중인 제주 출신 연극배우들과 학생들이다. 배우들의 대사 역시 100% 제주어로 처리했다.
KBS 제주방송총국은 코로나 19로 인해 활동 무대가 좁아진 문화 예술인들의 무대를 넓혀주고, 사라져 가는 제주어를 부활시키기 위한 '가옥신'을 제작했다.
KBS 제주방송총국은 이미 여러 편의 장, 단편 제주어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제작, 방송한 바 있다. 2010년부터 '보물섬' 속 코너로 '이야기 제주사'를 비롯해 제주 속담 드라마인 '요보록 소보록', 제주인들의 생활사를 다룬 제주어 드라마 '불휘지픈 제주' 등을 매주 꾸준하게 제작했다.
 
홍지훈 기자 hjh@bizent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