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매주 목요일, '제주사를 읽다' 제주학연구센터 <2020 제주고전 강독회> 운영

  • 2020-10-14
  • 조회 343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는 탐라의 역사문화와 관련 깊은 한문 원전을 강독 및 해설하면서 장기적으로 탐라사 한문 원전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2020 제주고전 강독회>를 운영한다.

 

탐라의 역사문화 관련 한문 원전은 이원진의 󰡔탐라지󰡕, 이원조의 󰡔탐라지초본󰡕, 김석익의 󰡔탐라기년󰡕 등 역사 지지서는 물론 임제의 󰡔남명소승󰡕, 김상헌의 󰡔남사록󰡕, 이익태의 󰡔지영록󰡕, 이형상의 󰡔남환박물󰡕, 김윤식의 󰡔속음청사󰡕 등 제주를 방문했거나 거주한 적이 있는 선비들의 개인 문집에 이르기까지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전해온다.

 

2000년 이후 오늘날까지 이들 한문 원전은 상당수 번역되어 일반인에게 소개되고 있지만 역주자들은 한문에 소양이 있는 한학자 및 향토사학자, 교수 등 극소수에 한정되어 있다.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한 <제주고전 강독회>는 탐라의 역사문화 관련 한문 원전에 관심이 있는 제주도민이 한자리에 모여 제주 고전을 함께 향유하는 자리이다. 올해는 백호 임제의 󰡔남명소승󰡕과 심재 김석익의 󰡔탐라기년󰡕 자료를 활용하며, 코로나 19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비대면 화상 강의로 강독회를 운영할 방침이다.

제주학연구센터는 <제주고전 강독회> 운영을 통해 일반인이 한문 원전을 직접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향후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역주자들이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고전 강독회>는 오는 1022()부터 1217()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109()부터 1016()까지이며, 온라인(http://naver.com/58hmvffFK)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기타 사항은 제주학연구센터(747-613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