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해녀 몽니와 해녀특공대
정의
제주의 토종 캐릭터인 꼬마해녀 몽니(MONGNI)를 개발해 만든 TV애니메이션.
내용
꼬마해녀 몽니는 10세 안팎의 귀여운 소녀가 잠수복을 입은 모습을 하고 있다. 제주해녀문화를 기반으로 2005년 개발된 토종 캐릭터이다. <꼬마해녀 몽니와 해녀 특공대>는 제주의 CT기업인 아트피큐가 에스엠피엔터테인먼트와 공동으로 제작한 아동용 TV 애니메이션이다. 해녀를 주제로 한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제작되었다. 2012년 ‘꿈과 열정, 그리고 도전이 있는 꼬마 해녀 몽니의 좌충우돌 연예인 도전기’ <아이엠 몽니>에 이어, 2016년에는 시즌2로 <꼬마해녀 몽니와 해녀특공대-흑룡의 부활>이 방송되었다. <꼬마해녀 몽니와 해녀특공대-흑룡의 부활>은 편당 15분 분량으로 총 26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었다. 환경오염으로부터 세계자연유산 제주를 지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제주해녀의 가치를 부각하였다. 2018년에는 시즌3으로 <꼬마해녀 몽니와 해녀특공대-이야기섬의 비밀>이 제작되었다. 3D애니메이션으로 편당 12분씩 총 26개 에피소드로 구성되었다. 제주의 설화를 각색해 전체적인 스토리를 추가하고 판타지적인 요소를 가미하였다.
특징과 의의
<꼬마해녀 몽니>는 해녀를 모티프로 하여 해녀의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담은 흥미로운 캐릭터를 만들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다양한 상품 및 콘텐츠로 활용, 50여 가지의 상품화를 진행했고, 해외 8개국에 수출되면서 2018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문화콘텐츠 부문 우수문화상품으로 선정되었다.
필자
김선희(金善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