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생명과학과
정의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내에 개설된, 수산·해양 산업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실험·실습 수업을 제공하는 학과.
내용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생명과학과는 1968년 증식학과로 시작하여, 2009년 해양생명과학부 해양생명과학과를 거쳐, 현재의 학과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수산·해양 관련 생명과학을 기초로 폭넓은 학문 지식과 최신 정보 전달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교 육과 다양한 연구 참여를 통한 수산, 해양 생명과학 분야 의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양생명과학과는 수산·해양 동·식물의 양식 생리 생태, 자원의 이용에 관한 학문으로 수산·해양자원의 이용에 관한 여러 응용 교과목을 가르친다. 제주 연안 해조류 변화 등 기후변화를 연구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할 전문 인력 양성 창구다.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으로 미래 수산 해양 자원의 보존과 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는 스마트 양식 및 해양 자원 보존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양식장 및 스마트 자원 관리의 인재 양성을 위해 관련 연구기관과 사업체와의 MOU를 통한 21세기형 스마트 전문 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발전(특성화)계획 실천 전략으로 지역적 특성을 이용한 해양·수산 분야 교육 시스템 구축과 해외 인턴십과 연수 및 취업을 통한 국제교류 확대 등 학과 경쟁력 강화와 국제화, 특성화를 설정하고 있다.
특징과 의의
해양과 해양자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구가 아닌 ‘수구水球’적 관점에서 해양에 대한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역량을 기르는 데 힘쓰고 있다.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한 지식과 기술 을 전승하고 있는 제주해녀어업시스템의 가치를 확장하는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참고 문헌
제주대학교(jejunu.ac.kr)
필자
고미(高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