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
정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 분원.
내용
한국해양과학기술원(KOIST)은 1973년 설립된 우리나라 대표 종합 해양 연구기관으로 본원은 부산에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는 2015년 6월 설립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제주지역 거점 연구소이다. 제주 바이오연구센터와 열대·아열대연구센터로 구성되었다.
바이오 연구 분야에서 청정 해양생물자원 원료 생산, 세포배양에 필요한 소태아 혈청 대체재 연구, 기능성 단백질 대량생산 기술 확보와 해양자원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화장품, 의약품 소재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열대·아열대 연구 분야에서는 해양 기후 변화의 진단·예측 역량 강화 및 해양생태계 분석 기술 개발과 기후변화 적응형 관리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청정 산업 메카인 제주에서 해양 바이오 원천 및 실용화 기술 산업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기후 변화 대응 및 지역문제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을 견인하며, 제주지역 해양과학기술 연구 및 교육의 핵심 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중·고등학생 및 청소년 단체, 유
관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 단체를 대상으로 연구소와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제주 조간대·조하대 생물 등을 관람할 수 있는 해양과학체험전시관 견학도 진행한다.
특징과 의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남해·동해·제주에 3개의 분원을 두고 있다. 이들 연구소 중 바이오와 열대·아열대 연구센터를 둔 곳은 제주연구소뿐이다.
해양 소재, 부품, 장비 산업 선도를 위한 스마트 복합해양배양센터를 2024년 완공할 예정이다. 환경변화에도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해양 소재의 대량생산, 활용을 통해 해양생물 연구·산업화 전 주기를 지원하고, 미래전략산업 육성을 통한 글로벌 의제의 선도적 대응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 문헌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ac.kr/kor.do)
필자
고미(高美)